병원뉴스
본문
우리 병원 심장센터, 경북 최초 난원공 개존증(PFO) 폐쇄술 시행 소식
- · 작성 : 관리자
- · 작성일 2022-03-15 15:32
심장센터에 따르면 심장내과 김훈태 과장과 부정맥내과 이상희 과장팀이 지난 14일 오후 3시 본관 1층 심혈관조영실에서 오모(43)씨의 난원공 개존증 폐쇄술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난원공 개존증은 우심방과 좌심방을 구분하는 심방중격에 ‘난원공’이라는 통로가 닫히지 않은 경우를 말한다. 실제로 성인의 20~30%가 난원공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하지만 드물게 난원공으로 혈전이 통과해 생명과 건강에 치명적인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젊은 연령대에서 원인 불명의 뇌졸중이 발생할 경우 난원공 개존증을 독립된 유발 인자로 의심해 봐야 합니다.
난원공 개존증 폐쇄술은 서혜부의 대퇴정맥으로 심장 내에 도관을 밀어 넣어 심장내초음파( ICE·intracardiac echocardiography)를 보면서 폐쇄 기구를 펼쳐 구멍을 막는 시술이며, 현재 시술한 환자 상태는 안정적이고 이틀 정도 더 입원 치료 후 퇴원할 예정입니다.
시술을 주관한 심장센터 김훈태 과장은 “난원공 개존증이라고 모두 시술 대상자가 아니기에 심장내과를 비롯해 신경과, 신경외과, 영상의학과 등 여러 진료과 전문의와 환자 상태에 대한 충분히 논의하고 시술을 결정했다”라며 “시술 후 환자는 특별한 문제 없이 회복 중이며 성공적으로 시술을 마쳐 기쁘다”라고 소감을 전했습니다. 이어 “난원공 개존증이라고 무조건 시술을 받을 필요는 없기에 전문의와 충분한 상의가 필요하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우리 병원 심장내과는 지역 병원 중에서 가장 많은 심장내과 전문의 8명이 포진돼 있으며, 연간 외래 10만명 이상이 찾는 지역 대표 심장질환 전문센터입니다.
- 사진 | 56.7K | 211 Download(s)
관련페이지「 병원뉴스 」
- - 관련 콘텐츠가 없습니다.
- - 포항MBC 2019년 8월 시민 건강 클리닉
- - 포항MBC 1월 시민 건강 클리닉(full)
- - 우리 병원, 경북소방본부와 함께 빠른 판단과 대처로 생명을 살린 소식입니다.
- - 포항MBC 2019년 8월 시민 건강 클리닉(full)
- - 포항MBC 2021년 6월 시민 건강 클리닉 [협심증과 심근경색증](full)
- - 2020년 3월 전문의 부임 소식입니다.
- - 포항MBC 1월 시민 건강 클리닉
- - 심장병 환자, 심장 재활 치료 받으세요
- - 포항MBC 2019년 8월 시민 건강 클리닉심장 재활 치료의 중요성 안내
- - 포항MBC 2021년 6월 시민 건강 클리닉 [협심증과 심근경색증]